티스토리 뷰

컨버스의 창업자, 역사, 차별성

컨버스의 창업자

컨버스는 1861년 5월 6일 매사추세츠 주 스태퍼드에서 태어난 마르퀴스 밀스 컨버스입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사업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하기 전 다양한 신발 제조업체에서 일을 하면서 신발 시장의 필요와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컨버스는 1908년 매사추세츠주 몰든에 Converse Rubber Shoe Company를 설립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추운 지역에서 창업을 이유로 방한용 남성, 여성, 아동용 고무 밑창을 가진 신발을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당시 고무는 내구성과 방수성이 뛰어나서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는데 이용을 하던 재료였습니다. 이후 고무신발을 전문적을 만드는 신발 회사로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농구화 등 다양한 스포츠 신발을 제조하면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1917년 농구화의 혁신으로 불리는 척 테일러 올스타를 출시하면서 농구선수를 넘어서 일반소비자들의 인기를 끌었고 이에 컨버스는 엄청난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컨버스의 역사

컨버스는 1908년 매사추세츠주 몰든에서 마퀴스 밀스 컨버스가 Converse Rubber Shoe Company라는 이름으로 처음으로 설립했습니다. 1915년에는 미국에서 스포츠의 부흥이 일었고 고무밑창 신발을 만들던 컨버스는 대중들의 관심사를 빠르게 파악하여 운동화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1921년 찰스 척 테일러라는 젊은 농구 선수가 농구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올스타 신발의 디자인을 개선할 것을 컨버스 측에 제안했는데 그가 말한 개선점에는 유연성과 지지력을 더하여 농구 코트에서 더욱더 빛을 발할 수 있는 방향이었으며 그 결과 지금의 컨버스를 있게 만든 첫 번째 제품인 척 테일러 올스타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 신발은 이후에도 컨버스의 상징적인 제품이 되었습니다. 1923년에는 척테일러 올스타가 공식적으로 농구화로 자리를 잡으면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는 등 인기를 누렸습니다. 1936년부터 1968년까지 올림픽 공식운동화였으며, 2차 세계 대전 중 미국 군인이 훈련을 받을 때에도 사용되었니다. 1950년대에는 테니스와 육상경기와 같은 스포츠 종목을 포함한 제품라인을 출시하였고 운동화시장에서 컨버스는 큰 위치를 선점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간에 무려 미국에서의 운동화 시장 점유율이 80%에 달할 정도였습니다. 또한 1957년에는 척 테일러 올스타가 대중문화에서 인기를 끌면서 록앤롤과 청소년 문화의 상징으로도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1966년 컨버서는 스타플레이어라인을 출시하여 당시 다양한 스포츠와 패션에 맞춘 제품을 선보이는 등 활발하게 영역을 넓혀나갔습니다. 1970년대에는 다른 운동화 브랜드와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컨버스는 1976년 컨버스 프로라인을 출시하여 고성능의 농구화를 출시하면서 자신의 자리를 굳건히 하였습니다. 1980년대 초반에는 재정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생산지를 해외로 이전하기도 했습니다. 1980년대 중반 NBA 스타인 래리 버드와 매직 존슨이 지지한 컨버스 웨펀 농구화를 출시하는 등 혁신과 다각화를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컨버스의 시장 점유율은 계속 감소했습니다. 척 테일러 올스타에 대한 브랜드의 과도한 의존도도 부담이 되었고, 소비자들은 기존과는 다른 성능을 가진 지향적인 스니커즈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에는 더 많은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했고 컨버서는 새로운 제품라인을 출시하고 운동선수들을 후원하며 조정을 했지만 매출감소와 부채증가에는 영향을 미치지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결국 2001년 컨버스는 파산 신청을 했고 이를 2003년 Nike가 Converse를 3억 500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이 인수를 통해서 컨버스는 전환점을 가지게 되었는데 다양한 제품 라인과 브랜드 이미지를 되살리는 데 필요한 리소스와 전문성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척 테일러 올스타는 단순한 운동화가 아닌 라이프스타일과 패션 스니커즈로 재포지셔닝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신발의 복고적이고 고전적인 매력을 높이 평가한 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얻게 되었고 새로운 스타일과 디자이너, 아티스트, 유명인과의 콜라보를 진행하여 제품 라인을 확장했습니다. 컨버스를 Nike가 인수한 후 다시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모든 연령대와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착용하는 패션계의 필수품으로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Chuck 70과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Converse Renew 라인과 같은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등 사회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운동화 시장에서의 생존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컨버스는 상징적인 척 테일러 올스타 스니커즈와 다양한 다른 신발, 의류 및 액세서리로 유명한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이 회사는 변화하는 시장 상황, 소비자 선호도 및 문화적 추세에 적응하는 능력 덕분에 1세기 이상 패션 및 신발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컨버스의 차별성 

컨버스가 어떠한 차별성으로 치열한 신발 시장경쟁에서 지금까지 생존할 수 있었는지 알려주는 컨버스의 차별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상징적인 제품 디자인을 가졌다는 점으로 지금까지도 유명한 척 테일러 올스타 상품을 1917년에 출시하고 정식농구화로 인정까지 받으며 컨버스라는 이름을 널리 알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제품입니다. 두 번째로는 다양한 스타일을 위해 여러 색상과 스타일을 제공한다는 점으로 척테일러 올스타 제품만 보아도 하이탑, 로우탑 등의 스타일로 출시가 되며 색상, 패턴, 소재의 차이로 소비자들의 개인만의 스타일을 제공하였고 이후에는 Converse By You 프로그램을 통해 척 테일러를 맞춤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세 번째로는 미국 농구역사에 깊은 중요한 자리로 남아있다는 점으로 처음에는 농구화로 시작이 되었지만 변화하는 문화에 맞춰 록 앤 롤 뮤지션, 펑크 로커, 스케이터, 얼터너티브 패션 애호가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화에서도 활동하였습니다. 네 번째로는 일관성 있는 브랜드만의 디자인으로 지속적인 인기를 끌었다는 점으로 새로운 모델을 많이 출시하는 다른 브랜드와는 달리 과거에 출시한 제품을 다시 리폼하거나 소재나, 패턴, 색상의 변화로만 재 출시하여 컨버스가 가진 색깔을 견고히 했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재생 가능한 소재로 제품을 만드는 등의 지속가능성에 집중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여섯 번째로는 기술혁신으로 디자인을 고전적인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신발을 만드는 기술력은 향상하면서 신발의 착용감을 올리기 위해 쿠셔닝 소재를 넣는 등의 발전을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로는 다양한 아티스트, 브랜드와의 협업을 진행하여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여 대중들의 관심과 브랜드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쓰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컨버스만의 차별성 덕분에 컨버스는 단순한 신발 브랜드를 넘어, 문화와 패션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